728x90

<채식인을 위한 영양 밸런스>


단백질 :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로 특히 필수아미노산의 부족이 문제다. 신체의 성장·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, 근육·결합조직을 구성하고, 효소·항체·호르몬을 합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. (쌀·보리·현미 등의 곡류, 대두·강낭콩 등의 콩류, 각종 버섯류, 견과류, 유제품)

칼슘 : 뼈, 치아 건강 등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혈액 응고·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매우 중요하다. 채식만으로 섭취하기 힘든 칼슘의 부족도 채식주의자들에게는 매우 큰 문제. (참깨 등의 견과류, 다시마·미역 등의 해조류, 녹색 야채류, 우유·버터 등의 유제품)

철분 : 혈액의 주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 구성성분으로 부족하면 빈혈을 일으킨다. 식물성 식품을 통한 철분은 그 흡수율이 낮은 것이 문제. 칼슘,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. (철분 강화 시리얼, 녹색 야채류, 콩류, 건포도, 참깨)

아연 : 체내에 소량 존재하는 무기질이지만 세포·인슐린·효소를 생성하고 성기능과 면역력을 높여준다. 특히,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필수적. 부족하면 성장부진과 왜소증이 나타날 수 있다. (두부·두유 등의 콩류, 견과류, 해조류, 현미 등 잡곡류)

비타민 D :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. 부족하면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가 힘들고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고,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성장장해를 일으킨다 (우유·치즈·버터 등의 유제품, 표고버섯)

비타민 B12 : 동물성 식품에만 포함되었다고 알려진 영양소로 뇌, 신경계통 등 몸 속 대사를 돕는 효소 작용을 한다. 부족하면 재생불량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히 임산부나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반드시 필요하다. (김 등의 해조류, 신선초·애플민트 등의 기능성 야채, 두유, 연근, 장류, 유제품)

728x90

'채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건강 노후를 위해 40살이 되면 유념해야 할 8가지  (0) 2012.12.13
채식이 좋은 이유  (0) 2012.07.14
한달간의 채식  (0) 2012.07.11
채식관련 사이트  (0) 2012.07.11

+ Recent posts